타운홀미팅 (Town hall meeting)
저번달, 그랩에서 팀원들과 함께 첫 타운홀미팅을 진행했습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들어 본 단어인데, 타운홀미팅이 무엇인지 찾아보았습니다!
내용 참고 : 현대카드 블로그 (http://blogview.hyundaicardcapital.com/3116)

Town hall meeting의 유래
타운홀미팅의 어원은 식민지 시대 미국으로 거슬러 올라가 당시 뉴잉글랜드 지역의 주민 전체가 한 자리에 모여 토론을 한 후 투표를 하는 타운미팅이라는 제도가 있었습니다. 이 전통을 이어받아 지역사회 주민들이 초대되어 중요한 정책을 논의하는 자리를 타운홀미팅이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정치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타운홀미팅이 이루어지고 있답니다! 타운홀미팅은 규칙이 없는 것이 규칙이며, 자유롭게 의견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Insight를 얻는 것이 목적입니다. 누구나 의견을 내거나 질문할 수 있고, 상대의 의견에 반대 또는 찬성할 수 있습니다.





오바마의 타운홀미팅



세계의 Town hall meeting
타운홀미팅으로 가장 유명한 사람은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으로, 2011년 4월 페이스북 본사를 방문하여 마크 주커버그와 100명의 참석자가 함께 가상 타운홀 미팅을 가졌으며 토론주제는 경제와 이민정책, 의료보험에 초점을 맞추어 Town hall meeting의 대표적인 사례였습니다!









그랩의 첫 타운홀미팅
Town hall meeting은 무거운 분위기가 아니기에 간식과 맥주 음료수와 함께 회의실에서 팀원들 모두 즐겁게 타운홀미팅을 준비했습니다 :D
처음인만큼 이사님이 직접 타운홀미팅에 대한 뜻을 설명해주셨고, 7월에 함께 이야기 할 내용의 주제를 소개해주셨어요!








그랩의 7월의 주제
첫 번째. 영상시청 및 간단한 소감 공유 (진행 유민재)
- 이 시간은 이사님이 준비한 영상을 보고 함께 대화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 번째. 재택근무 소감을 말해봐요 (진행 김수지)
- 두 번째 시간은 제가 준비했답니다! 
재택근무는 그랩 팀원분들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는데 얼마 전, 그랩에서 첫 재택근무&원격근무를 시도했습니다.
또 그랩을 통해 원격/재택근무가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지도 궁금했습니다.
첫 재택근무를 진행하고 설문조사를 진행했고, 설문조사를 토대로 다들 어떠했는지 소감을 말하는 시간이었어요!

세 번째. 우리의 지표 바라보기 (진행 권혁남)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을 통해 그랩의 앞으로의 지표를 바라보는 시간, 저희 GP팀 팀장님께서 진행해주셨어요 :)

네 번째. 그랩, 무엇이 바뀌어야 할까? (진행 이재민)
마지막으로 그랩의 서비스혁신팀의 재민 팀장님이 진행한 시간입니다!
그랩을 만든 그랩의 팀원들은 일할 때 그랩으로 일하고 있답니다. 그랩을 직접 쓰면서 팀원들이 실제로 불편한 점은 없는지, 그리고 무엇이 바뀌어야할지 등에 대해 열심히 토론을 했어요!


이렇게 그랩의 첫 타운홀미팅시간을 가졌는데, 회의처럼 딱딱하지않고 팀원들과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즐거웠던 시간이었어요! 8월은 또 어떤 주제로 할지 기대되는 시간입니다 :D !!